건강

가래의 색깔이 이상해요. 가래 색에 따른 건강상태를 알아봐요.

뚜또꾸뭉 2022. 11. 2. 05:02
반응형

가래 이 녀석, 도대체 뭐지?

가래는 목에서 나오는 분비물이에요. 기관지나 폐에서 생성되는 끈적끈적한 액체이구요. 기관지를 보호하고 면역성분이 있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병적 요인들을 방어해요. 끈적~끈적~한 점성으로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안 좋은 물질들을 잡아내어 가래를 뱉음으로써 외부로 배출될 수 있게 하는 것이지요. 보통의 가래는 투명한 점성이 있는 상태가 맞아요. 하지만 가래가 다른 이상한 색을 띨 때도 있어요. 이럴 때는 어떤 것이 문제인 걸까요? 

 


Designed by Freepik

노란색, 녹색 가래

 

노란색 가래는 감기 또는 기관지 기관의 문제일 수 있어요. 기관지 기관에 염증이 생긴다면 염증과 백혈구의 전투를 벌인 물질이 가래와 섞여 노란색을 띄기 때문이에요.  녹색 가래는 바이러스성 질환 또는 녹농균이 몸에 침투한 것을 의심해봐야 해요. 질병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녹색의 농을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인 질환이에요. 녹농균은 병원 내 감염으로도 전염될 수 있고 특히 폐렴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녹색 가래가 생긴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셔야만 해요.

 

Image by tirachard on Freepik

 

벽돌색 또는 붉은색 가래

 호흡기 어딘가에 출혈이 있다는 뜻이에요. 폐나 기관지에 출혈이 있을 수 있구요, 일시적이라면 기관지 또는 후두염이 원인일 수 있어요. 하지만 이것이 자주 발생한다면 폐렴,결핵,폐암 등 중증질환 때문일 수 있어요. 여태 병원을 가시지 않으셨다면, 지금. 당장 단호히 병원에 가도록 하세요.

 

 

Image by kjpargeter on Freepik

 

검은색 가래

검정색 가래는 미세먼지, 담배 등 오염물질에 의한 것이에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가래는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오염물질을 흡착하여 배출할 수 있게끔 하는 원리인데 오염물질이 가래에 달라붙어 뱉어내게 되면 검정색 가래를 확인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것이 오염물질이 없는 곳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한다면 폐의 곰팡이가 생겨 문제를 일으킨 것일 수도 있으니, 즉시 병원에 방문하시어 적절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해요.

 


그럼 자주 생기는 가래, 뱉어야 할까요?

가래는 오염물질을 잡아내어 우리 체 내의 호흡기관을 보호하므로 굳이 오염물질을 머금은 가래를 삼킬 필요 없이 뱉어내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생겨난 가래를 삼킨다고 해서 큰 문제가 생기진 않아요. 소화기관으로 내려온 오염물질과 세균은 보통은 소화기관에서 사멸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폐결핵을 앓고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져요. 폐결핵 환자의 가래는 그 가래에 폐결핵균이 존재하는데요, 이것을 삼켜내게 된다면 사멸하지 않은 결핵균이 장에도 결핵을 일으킬 수 있어요. 하지만 그렇다고 사람이 다니는 도롯가에 뱉어도 안돼요. 다른 사람들에게도 결핵균을 옮길 수 있거든요. 봉지 등에 조심히 뱉어내어 하수구에 버려야만 해요. 

 

 


 

생겨나는 가래, 어떤 것이 가래를 없애는데 도움이 될까요?

가래가 많이 생길 때 물을 많이 섭취하고 도라지, 무, 배, 생강 등이 가래를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익히 알고 계신 '용각산'의 주 성분이 도라지라고 해요. 도라지차를 주기적으로 마셔주신다면 가래를 없애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결론

가래는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요. 이 가래의 색깔에 따라 우리의 몸에 어떤 질병을 가지고 있는지 유추할 수 있어요. 가래가 생긴다면 휴지에 가래를 뱉어내어 색깔을 보시고 병원에 가야 할지 판단할 수 있어요. 흡연. 특히 흡연이 가래의 양을 늘리는 주원인이래요. 가래가 들어오는 타르(담뱃진)를 흡수하기는 하지만 흡수하지 못하는 타르가 더 많아요. 타르 안에는 다양한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폐암의 원인이 되므로 가래가 많이 생기고 불편하다면.. 금연을 고려해 보세요.

반응형